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후활동까지 가능한 책 (초1, 방학, 책활용)

by ssingssing-mom 2025. 7. 7.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에게 단순한 독서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독후활동입니다. 읽고 나서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사고력과 창의력, 표현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름방학 동안 아이들이 즐겁게 읽고, 다양한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하고, 어떻게 독후활동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독후활동까지 가능한책

1학년 눈높이에 맞춘 독후활동 가능한 도서 추천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은 글 읽기 자체에 집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책 내용이 너무 어렵거나 독후활동이 과하게 복잡하면 흥미를 잃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재미있고’, ‘그림이 많고’, ‘이야기가 단순하면서도 메시지가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 도서 예시:
- 『책 먹는 여우』 → 내가 책을 먹는다면 어떤 기분일까? 상상해서 그려보기
- 『무지개 물고기』 → 무지개 비늘을 주인공처럼 만들어 붙여보는 미술활동
- 『수박 수영장』 → 내가 만든 여름 수영장 그림 그리기
- 『안돼, 데이비드!』 → 데이비드처럼 해선 안 되는 행동들 찾아 적어보기
책을 선택할 때는 ‘읽는 재미’는 물론이고 ‘읽은 후 생각할 거리’가 있는지를 함께 고려해보세요. 이야기의 흐름이 분명하고, 캐릭터나 상황에 공감할 수 있는 책이 활동으로 연결되기 좋습니다.

방학을 활용한 독서 + 활동 루틴 만들기

여름방학은 아이들이 하루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독서와 활동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놀이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하루 1권 읽고, 짧은 활동 1개 하기’입니다. 활동은 반드시 결과물을 요구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역할극을 해보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독후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간 독서계획표를 만들어보세요.
- 월요일: 책 고르기
- 화요일: 책 읽기
- 수요일: 독후활동
- 목요일: 가족에게 이야기해주기
- 금요일: 책 표지 따라 그려보기
규칙적인 루틴이 반복되면, 아이는 책 읽기와 활동을 자연스럽게 연결짓고 즐기게 됩니다.

책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실천 방법들

책은 단지 읽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활용에 따라 수십 가지의 교육적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초등 1학년은 ‘오감 활동’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책의 내용을 확장하여 실제 생활로 이어지는 다양한 체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역할극 놀이
2. 미술 활동
3. 독서일지 활용
4. 생활 연결 활동
책은 아이의 상상력과 감성을 키워주는 도구입니다. 그 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단순한 독서가 창의적 교육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강요가 아닌 ‘함께하는 즐거움’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은 책